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건 영양제를 알아볼 때 꼭 확인해 보아야 하는 것들

본문

저번 포스팅에 이어

< - 채식주의 종류와 이에 따른 건강의 관계 : artamin.tistory.com/10 - >

오늘은 채식주의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수 있고 비건을 유지하면서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제인 비건 영양제에 대해 대표적인 식물성 성분과 동물성 성분을 알고 순수 비건 영양제의 기준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비건 영양제란 동물성 유래 성분과 원료를 배제한 순수 식물성 영양제를 뜻합니다.

영양제도 성분과 원료에 따라 동물성 유래와 식물성 유래가 존재하는데

같은 성분이라도 이 유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대표적으로 영양제에 자주 쓰이는 비건 성분입니다.

 

영양제의 대표적인 비건 성분

사실상 영양제의 대부분은 식물유래성분입니다. 셀룰로오스의 경우에, 식물성 섬유질로 코팅제 역할을 하며 안정화를 돕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쌀겨나 대두로부터 추출되어지는 레시틴,옥수수 섬유소인 덱스트린 역시 식물성 유래 성분들로 비타민이나 보충제에 자주 사용 됩니다. 하지만 일부 영양제들에서는 젤 타입으로 되어 있는것들이 존재하는데 이는 젤라틴 등의 성분으로 부드럽게 삼켜넘어가도록 그 역할을 합니다. 이는 동물성 성분이지만 역시 보편화되어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영양제의 대표적인 동물성 성분

 

1. 젤라틴

젤라틴은 일반적으로 캔디 같은 종류에만 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에 이르러 보충제와 같은 영양제들의 대표적인 제형구성 성분으로 그 비중이 큽니다. 주로 돼지와 소 등에서 채취하여 가공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기본 성분으로는 단백질을 분해하여 가공하는 만큼 아미노산이 주 성분입니다. 제조시 산이나 알칼리로 가수분해를 거치기 때문에 비슷한 성분인 콜라겐에 비해 세균 독소나 곰팡이 독소에 오염이 적고 위장에서 위액과 단백질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면서 자연스럽게 약물이 녹아 흡수될 수 있도록 합니다.

 

2.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은 즈로 돼지에서 유래된 성분으로 캡슐 내부를 채우는 필러나 코팅제의 윤활 역할을 합니다. 젤라틴과 마찬가지로 영양제에서 자주 보이는 성분으로 코코아나 곡물 등에서도 발견 되어지지만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은 지방산의 일종인 스테아르산에서 주로 추출됩니다. 이 지방산은 주로 돼지고기, 버터, 치킨, 쇠고기, 생선, 우유에서 발된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은 각 영양제 회사별로 화학 부형제라고 칭하기도 하는데 필자도 이전에는 부작용 발생 우려가 있어 무조건적으로 좋지 않은것을 생각 하였으나 최근들어 해당 성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밝혀졌습니다.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의 역할은 제품의 함량을 균일하게,품질을 균일하게 그리고 개봉후 산화와 같은 변질을 방지하여 안정성이 지속될 수 있도록 첨가하는것으로 독성정도는 소금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소금은 3g/kg 이며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의 독성정도는 10g/kg로 숫자가 클수록 안전합니다.

 

3. 라놀린

양모에서 추출되어지며 비타민D의 주 원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비타민D2는 식물성이니 라놀린을 원료로 한 비타민은 D3 군 입니다. 여기에는 칼시페롤이나 콜리칼시페롤의 형태로 라놀린이 들어가 있습니다. 해조류로부터 얻게된 비건 비타민D3나 최근들어 이목을 끌고 있는 꽃이끼추출물로부터 얻은 비타민D3 영양제는 일반적인 논비건의 동물성 유래 성분을 지니고 있는 영양제들보다 영양학적으로 그 우수성이 입증되었습니다.

 

 

4. 카프릴산

염소,양,소의 젖으로부터 유래되었으며 필러나 코팅제로 쓰이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식물성 카프릴산은 코코넛 오일과 팜유함유하며 카프릴산이 들어간 제품을 구입시에는 성분표에서 어디에서 유래된것인지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카테고리로는 건강보조식품으로 간주되며, 일부 연구에서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지만 정확히 입증되어지지는 않았습니다.

 

 5. 리파아제

소화효소 보충제 등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효소입니다. 다른말로는 라이페이스 라고도 하는데 식물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송아지나 새끼 양의 혀로부터 얻기도 하니 구입하고자 하는 영양제에 있어 해당 성분이 있다면 어디에서 유래된 성분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대표적인 영양제의 동물성 성분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채식을 하면서 결핍될 수 있는 영양소들은 영양제와 같은 형태로 보충하게 되지만 순수 비건을 한다면 위 성분들은 꼭 체크를 하는것을 권장드리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채식주의에 따른 영양소 결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의 원 출처는 ko.veganism.wikidok.net/wp-d/5a603f989865f48f08e19779/View 이며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더해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