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장식 축산 육류 및 유제품에 대한 11가지 사실들

본문

오늘은 전세계의 대표적인 환경단체 그린피스를 통해 알아본 공장식 축산 육류 및 유제품에 대한 11가시 사실과 문제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지구상에 얼마나 많은 수의 가축이 있는지 알게 된다면 깜짝 놀라실 지도 모릅니다. 1인당 도축된 닭과 돼지, 소의 수는 1961년부터 2009년 사이에 3배 증가했으며 2009년 한 해 동안 도축된 가축의 수는 전 세계 인구의 10배가 넘습니다.

 

 

2. 초대형 농축산업은 기후변화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2050년에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52%를 농축산업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중 70%가 가축으로 인한 것입니다.

 

 

 

3. 가축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땅의 면적 중 1/4을 사용합니다. 가축 방목에 사용되는 토지는 지구 표면의 약 26%에 달합니다.

 

 

 

4. 대규모 농축산 과정에서 생겨나는 가축들의 배설물은 바다와 호수를 질식시키고 있습니다. 산업식 축산은 물 속에 산소가 부족해 생물이 살 수 없는 지역인 ‘데드존(dead zone)을 빠른 속도로 확대시킵니다. 이 데드존의 수는 1992년 이래 75%나 증가했습니다.

 

 


5. 축산업이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양은 전체의 14%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모든 자동차와 비행기, 기차 및 배 등 운송수단을 모두 합친 것과 맞먹습니다.

 

 


6. 육류를 생산할 때는 엄청난 양의 물이 사용됩니다. 쇠고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1g당 렌틸콩의 6배나 많은 깨끗한 물이 필요합니다.

 

 

 

7. 햄, 소시지 등 가공육은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15년 국제암연구소는 붉은 고기를 ‘인체발암추정물질’로 분류했으며, 가공육은 ‘인체발암물질’로 분류했습니다.

 

 


8. 육류 소비를 줄인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식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우리가 식물성 식품을 더 많이 먹고 고기를 덜 먹는다면 환경 비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추가적인 자원 사용도 줄어들어,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식량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9. 가축을 사육할 때 많은 양의 약물을 사용합니다. 실제로 축산업 분야에서 항생제는 아주 일상적이고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과도한 항생제 사용은 내성을 높이기 때문에 동물과 인간을 위한 의학 분야에도 심각한 문제입니다.

 

 

 

10. 더 많은 채소를 먹고 고기를 덜 먹으면 생명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고기는 덜 먹고 더 많은 채소와 콩, 곡물을 먹는 건강한 식단으로 바꾼다면 1년에 약 5백만 명의 조기사망자를 구할 수 있습니다. 1분당 9명의 생명을 구하는 셈입니다.

 

 

 

11. 우리의 힘으로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고기 없는 날’ 식단에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 친구들과 식사할 때 식물성 요리를 만들어 대접할 수도 있죠. SNS에 ‘채소 한끼, 최소 한끼’ 캠페인을 공유하고 공장식 축산의 문제를 널리 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할 수록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린피스를 통해 우리가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공장식 축산 공장식 축산 육류 및 유제품에 대한 이면을 들여다 보았습니다.

 

결국 우리 모두 돌아오는것이기에 이와 관련된 환경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며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보시길 바랍니다.

 

 

 

 

 

[ 원문출처 : www.greenpeace.org/korea/update/6876/blog-health-industrial-livestock-farming-11-facts/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