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기농과 환경에 대하여

본문

 

유기농이란?

유기농은 즉 유기농산물로 농약, 화학비료등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 경작하여 재배한 농산물을 말합니다. 비슷한 뜻으로 무농약과는 근본적인 개념은 같을지언정 농약만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사용하여 유기농산물과는 그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통틀어 친환경 농산물이라고도 합니다.

 

건강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환경 오염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유기농,무농약,친환경 농산물이 건강 그리고 환경에 좋다고 평가되고 있으나 건강과 환경 이 부분에서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여 아직 더 연구와 발전이 필요합니다 즉 유기농산물로 농약, 화학비료등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 경작하여 재배한 농산물을 말합니다. 비슷한 뜻으로 무농약과는 근본적인 개념은 같을지언정 농약만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사용하여 유기농산물과는 그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통틀어 친환경 농산물이라고도 합니다.

 

 

유기농에 대한 인식

건강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환경 오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유기농,무농약,친환경 농산물이 건강 그리고 환경에 좋다고 평가되고 있으나 건강과 환경 이 부분에서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여 아직 더 연구와 발전이 필요합니다.

 

유기농이 '좋다'라고 평가 되는것은 확실한 입증이 되어지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는것보다는 자연 친화적인 이미지로 소비자들의 인식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경작하여 환경보호에도 도움을 주고 섭취에 있어 농약의 위험성을 배제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유기농은 환경에 이롭다 VS 유기농은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중 하나이다.

말씀드린것처럼 해당 이슈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의견이 나오며 현재진행형 이라고 느껴집니다. 크게 '친환경적이다' 와 '환경오염이다' 로 나누어 지는데 각 의견별 근거를 알아보았습니다.

 

- 유기농은 친환경이다.

유기농 재배에서는 대표적으로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화학비료와 농약의 공통점으로는 토영오염을 유발한다는 것인데 화학비료는 토양오염과 지하수오염 그리고 일부에서는 질소산화물을 내뿜는데 이는 도시의 미세먼지 발생 원인으로 꼽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토양오염에 대기오염까지 일으킨다는 것인데 결론적으로 농지의 질을 낮추어 차후 유기농 농법으로도 전환이 어려워 죽은 땅기 되기 마련입니다. 농약의 경우 해충을 박멸 또는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사용하는 것인데 근본적인 작용 원리는 살충제로서 해충과 익충을 구분하지 않고 박멸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환경에 이로운 곤충들은 각자 재 역할을 수행하며 자연의 자정 활동을 돕지만 농약의 사용으로 어떠한 생물이 살기 힘든 단지, 경작의 용이함과 효율성만을 따져 사용을 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농약은 지하수의 직접적인 오염 원인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유기농은 단지 자연그 상태로만 재배하는것이 아닌 유기농 나름의 농법도 존재합니다.우렁 과 지렁이를 사용하여 토양오염 없이 비옥하게 만들고 오리를 풀어 놓아 농약없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비료와 농약은 또다른 자연으로 대체를 할 수 있다는것이 친환경적이라는 의견의 중요한 포인트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 유기농은 환경오염이다.

친환경적인 부분만 들어다 보면 자연 그대로를 사용하여 더할나위 없이 좋은 농법이지만 기본적으로 비용이 많이 지출되어 기본적인 소비자가가 상승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존 경작지 대비 수확량도 적은 편인데 궁극적인 문제는 수확량과 효율에 있습니다. 그래서 농민 및 기업들은 기존 수확량을 맞추기 위하여 더 넓은 땅에서 재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로 인해 일부에서는 농경지 개간을 목적으로 많은 나무를 베고 있으며 화학비료를 대체하기 위하여 그와 맞먹는 양의 양분을 넣어주시 위해 엄청난 양의 유기물을 투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작물이 모두 흡지 하지 못하면 이역시 토양에 쌓여 땅의 염류가 높아져 식물이 잘 자라기 어렵고 또 다시 다른 땅을 개간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론 유기농이 환경에 더 좋은 것은 아니라는것이 유기농은 환경오염이라고 생각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실제로 몸에 더 좋다는 연구결과는 아직 미흡하여 정확히 판단할만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습니다. 핵심 내용으로는 유기농 농법은 결국 재래식 관행농 이전의 기초적인 농법으로 회귀 하자는 말로 아무 근거와 대책없이 유기농만을 주장하는것은 결굴 환경파괴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부가적으로 이 둘의 근본적인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유전자조작 농산물인 GMO 농산물도 있습니다만, 그 안전성에 있어 서는 아직 신뢰가 가지 않는다는 의견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렇게 유기농의 밝은면과 어두운면을 들여다 보았습니다. 아직 유기농에 대해서는 많은 국가와 기업, 그리고 학자들을 통해 현재진행형으로 많은 대안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문제에 봉착하여 그만두는것이 아닌 지속적인 아이디어도출과 접목, 응용을 통해 친환경적인 유기농이 상용화 되길 바라는 입장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